본문 바로가기

마케팅/경제상식

경기 순환 패턴과 특징으로 분석하는 투자전략



   

   

경기는 좋았다가 나빠지고 다시 살아나는 패턴을 가지고 순환하게 되는데 이 패턴을 호황기, 후퇴기, 침체기, 회복기로 크게 4개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장 경제가 4가지 패턴으로 순환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호황기 

- 시장 상황이 좋기 때문에 사람들의 경제상황도 좋고 따라서 소비시장이 활발한 상태입니다. 소비시장이 활발하기 때문에 수요가 공급보다 크고 따라서 물가는 상승합니다. 기업은 공급을 늘이기 위해 은행에서 대출을 받게 되며 대출이 증가함으로 인해 금리가 상승하게 됩니다.

   

후퇴기

- 호황기에서 금리가 상승하면 할수록 기업의 대출은 점점 감소하는 반면 가계는 돈을 막 쓰기보다 은행에 예금을 해서 이자수익을 챙기려는 움직임이 증가합니다. 은행에는 점점 예금은 증가하고 대출은 감소하고 시장상황은 수요가 점점 감소해서 물가가 하락하기 시작하는 국면에 접어듭니다.

   

침체기 

- 후퇴기에서 수요가 점점 하락하다가 결국 수요가 공급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상태에 접어들면 기업들은 대출을 거의 받지 않게 되고 따라서 금리가 더 떨어지는 상황입니다.

   

회복기 

- 침체기에 금리가 계속 떨어지다가 보면 어느 순간 사람들은 은행에 예금을 묶어두는 것은 이득이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기업들도 싼 금리를 이용해 대출을 받는 움직임이 늘어나서 점점 은행에 묶였던 돈이 흐르기 시작하고 시중 통화량이 회복되기 시작합니다. 시중 통화량이 회복되면서 경기는 점차 호황기를 향해 나아가게 됩니다.

   

   

위와 같이 경기가 순환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 입니다.

그런데 각 시기마다 재테크에 유리한 자산형태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현재 경제상황이 어느 국면에 처해있는지를 파악하고 그 시기에는 어떤 재테크 전략을 짜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투자 할 수 있는 5대 자산형태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먼저 참고하세요~^^

   

1. 경기 회복기의 투자전략!

우선 주가는 경기를 선행하는 선행지표이기 때문에 경기회복기에는 주식투자비중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경기가 회복기에 접어들면 주가는 호황기에 접어들었다고 생각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식 비중을 늘이려면 경기회복기가 적격이지요. 언뜻 보면 경기 침체기에 주식비중을 늘이면 주식이 회복기에 접어들었을 때니까 주식시장의 회복기와 호황기에 생기는 수익을 모두 가져가서 더 큰 수익을 낼 수도 있을 것처럼 보이지만 더 깊이 생각해보면 침체기가 언제 끝날지 확신 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에 침체기부터 주식 비중을 늘이는 것은 원칙에 의한 투자가 아니라 도박에 더 가깝습니다. 재테크는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소중한 자산을 잃지 않고 지켜내는 것이기 때문에 시장경제가 회복기에 접어들면 그 때 주식투자의 비중을 차츰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더불어 경기회복기에는 기업의 대출이 증가하고 기업이 새로운 공장을 짓고 새로운 사업들을 진행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히 지기 때문에 부동산과 실물자산으로는 원유에 투자하는 것도 좋습니다.

   

2. 경기 호황기의 투자전략!

그리고 경기가 호황기에 접어들면 주식, 부동산, 원유의 비중을 점차 낮춰나가야 합니다.

그 이유는 호황기에는 사람들이 삶에 여유가 생겨서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지고 따라서 여러 투자종목에 거품이 끼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여러 재테크 정보가 실제 가치보다 높게 평가되어 거품이 끼게 되면 언젠가 거품이 터지게 되므로 거품 터질 때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 주식 시장에서 빠져 나와야 할 때 입니다. 대신 높은 금리를 이용해 수익을 낼 수 있는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3. 경기 후퇴기의 투자전략!

후퇴기에는 주가도 떨어지고 금리도 떨어져서 주식, 부동산, 채권 모두 투자하기에 좋지 않은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금이나 귀금속 같은 실물자산의 비율을 높이는 것이 자산을 지킬 수 있는 수단입니다.

   

   

4. 경기 침체기의 투자전략!

이 시기는 투자전략이라기보다 생존전략이 필요합니다.

이전에도 말씀 드렸듯이 경기 침체기에는 현금과 예금의 비중을 높이고 부채를 최대한 줄여야만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경기침체기의 투자전략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