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Windows 8.1 다운로드 방법


 


아래 글을 먼저 보시고 오세요~!!

http://hgproject.kr/235

Windows 8.1 을 구입하면 구입 할 당시 기입한 E-mail로 Microsoft Store에서 아래와 같은 메일을 하나 보냅니다.

   

이 메일에 결제정보와 개인정보, 구입한 제품의 버전과 제품키가 함께 첨부되어 있습니다.

즉, 영수증과 같은 메일이니까 이 메일은 지우지 마시고 잘 저장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 메일 내용에 계정이라고 링크가 걸려있는 곳을 클릭하면 아래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http://www.microsoftstore.com/store/mskr/ko_KR/DisplayDownloadHistoryPage

   

이곳에서 제품을 구매하셨을 때 사용했던 Microsoft 계정을 사용해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이 제품키와 다운로드 링크가 함께 제공됩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WindowsSetupBox.exe 라는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아! Windows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 되는 것이 아니라 당황하셨어요?

당황하지 마시고요 일단 이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합니다.

   

WindowsSetupBox.exe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Windows 8.1 을 구매했는데… 왜 Windows 8 로고가 나오는지 또 당황스럽지만 그래도 침착함을 잃지 말고 기다리시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제 기억에는 아래 그림이 나오기 전에 제품키를 입력하는 단계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맨 아래에도 다시 나오는 말이지만 제가 다운로드 작업을 지금 최초로 하는 것이 아니고 포스팅을 하기 위해 두번째로 진행하고 있는 것인데 제 기억이 잘못된 것인지 원래 제품키 입력하는 단계가 있는데 어딘가 제 기록이 저장되어 있어서 제품키 입력 단계를 건너 뛴 것인지 확신이 들지 않네요 ㅜ.ㅜ

   

   

지금 설치 / 미디어를 만들어 설치 / 데스크톱에서 나중에 설치

이렇게 세 가지 선택항목이 나오는데요 개인적으로 미디어를 만들어 따로 파일을 보관해 놓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두 번째 항목인 미디어를 만들어 설치를 추천합니다.

Windows는 한 번 설치하고 버릴게 아니고 컴퓨터가 맛이 가면 포맷하고 다시 설치할 때에도 필요하잖아요?

   

미디어를 만들어 설치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르겠습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2가지 선택메뉴가 나옵니다.

   

   

바로 설치 USB를 만들거나 ISO 파일을 만들 수 있는 항목이 나오는데…

저는 당연히 ISO파일을 선택합니다.

ISO파일만 있으면 설치 USB따위는 얼마든지 만들 수 있는데 USB로 바로 만들면 이 USB잃어버리면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 기억도 잘 나지 않는 이메일을 찾아서 계정에 로그인하고 파일 다운로드 받는 번거로운 작업을 또 해야 하잖아요. 그래서 저는 처음 다운로드 받을 때 아싸리 ISO파일로 만들어서 백업을 해 두시기를 강추합니다.

   

아!!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내용이 있는데요

지금 이 작업을 진행중인 컴퓨터의 OS가 32비트 운영체제라면 자동으로 32비트 파일이 다운로드 되고, 64비트 운영체제라면 자동으로 64비트 운영체제가 다운로드 됩니다.

만약 현재 운영체제는 32비트인데 64비트짜리 파일을 받고 싶으시다면… 64비트 운영체제가 설치된 친구 PC를 잠깐 빌려서 다운로드 받아주는 방법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아직 Microsoft에서 ISO파일의 링크 주소를 보안상의 이유 때문인지 공개하지 않아서 제 머리로는 이런 방법밖에 생각나지 않네요 ㅜ.ㅜ

   

암튼 저는 ISO파일을 선택하겠습니다.

그러면 다음 버튼이 저장버튼으로 바뀝니다.

   

   

ISO 파일을 선택하고 저장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어디에 저장할지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그리고 파일 이름은 기본적으로 Windows.iso 라고 되어있는데 웬만하면 이름도 알아보기 쉽게 바꿔주고 저장하세요

   

   

   

저는 D드라이브에 Windows8.1x64 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파일명을 Windows8.1x64esd.iso로 저장하도록 하였습니다. 여기서 파일명 끝의 esd는 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의 약자로 지금처럼 다운로드 방식으로 배포되는 Windows 버전을 의미합니다.

   

   

이제 저장 버튼을 누르면 바로 ISO파일 만들기가 진행됩니다.

   

   

   

ISO파일 생성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제품키가 자동으로 입력되어있네요 ㅜ.ㅜ

이게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제 기억으로 최초 다운로드 받을 때에는 제품키를 입력하는 과정이 있었던 걸로 기억하거든요!

그런데 지금은 포스팅 하기 위해서 다시 다운로드를 진행하는 것이라 어딘가에 제가 입력한 제품키에 대한 로그가 남아 있어서 그런건지 아니면 원래 제품키가 자동으로 입력되는데 제가 착각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는데 암튼 이제 ISO파일이 생성되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마침을 눌러서 이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지금 만든 ISO파일은 따로 잘 백업해 두시고 이 파일을 이용해 USB나 DVD로 설치미디어를 만드는 방법은 제가 이전에 포스팅했던 글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