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VHD 가지고 놀기 - 2탄. VHD 백업하기



   

Hyper-V로 가상컴퓨터를 생성하면 가상의 하드디스크가 VHD파일로 저장되는데 이 파일만 잘 백업해두면 언제든지 되살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32비트 Windows 8을 가상컴퓨터에 설치했었는데요 저는 이렇게 Windows만 설치되고 아무 작업도 하지 않은 Clean 상태를 꼭 백업해둡니다.

그래야 나중에 뭐가 잘못되었을 때 다시 Windows를 설치하는 번거롭고 오랜 시간이 필요한 작업을 다시 하지 않아도 되거든요~

그럼 지금부터 VHD파일 백업을 시작하겠습니다.

   

#1. VHD 파일 찾기

가상 컴퓨터 마법사에서 저장위치 지정하셨던 것 기억하시나요? 그 때 지정한 폴더로 이동하겠습니다.

저는 D드라이브에 Hyper-V라는 폴더를 만들어 저장했었지요

이전 포스팅 참조 - VHD 가지고 놀기 - 1탄. Hyper-V로 가상컴퓨터에 OS를 설치해보자!

   

D드라이브에 들어가보니 Hyper-V라는 폴더가 맨 위에 있네요 ㅋ

더블클릭하겠습니다.   

   

   

Hyper-V 폴더에 들어가면 바로 VHD파일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가상컴퓨터의 이름으로 폴더가 하나 생성되어있을 것입니다.

   

   

가상컴퓨터 이름의 폴더로 들어가면 Virtual Hard Disks라는 폴더와 Virtual Machines라는 폴더 두 개가 있는데 Virtual Machines에는 가상컴퓨터 생성시 설정했던 내용이 저장되어있는 것이라 별로 중요하진 않습니다.

지금 제일 중요한 파일은 VHD파일이거든요

이 파일은 당연히 Virtual Hard Disks 폴더에 저장되어 있겠죠?

   

   

Virtual Hard Disks 폴더에 들어가면 드디어 VHD파일을 만날 수 있습니다.

지금 이 VHD파일Windows만 설치된 바로 직후의 VHD이므로 매우 깔끔한 상태입니다. 저는 이렇게 깨끗한 상태를 백업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사실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까지 설치 한 뒤에 백업을 해 두는 것이 좋겠죠?

그런데 지금은 VHD파일에 대한 개념을 잡는 용도니까 그냥 이 상태에서 백업하겠습니다.

   

   

거창하게 백업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사실은 그냥 VHD파일 복사해서 다른 위치에 저장해두는 것 뿐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VHD파일을 복사해서~

   

   

다른 폴더에 붙여넣기합니다.

참고로 저는 VHD파일을 백업해두는 폴더를 따로 만들었어요 ^^

   

   

예전에 저장해둔 VHD파일이 보이네요

이 파일만 봐도 유추가 가능하시겠지만 Hyper-V에는 Windows 7처럼 마이크로소프트의 운영체제 뿐만 아니라 Ubuntu같은 리눅스 운영체제도 설치됩니다.

   

   

암튼 이 폴더에 Windows8x86.vhd 파일을 저장하도록 하겠습니다.

   

   

   

시간도 별로 안 걸리네요

분이면 파일복구가 가능한데…

만약 이 파일을 백업해두지 않으면 나중에 Windows 다시 설치하려면 또 1시간정도는 허비해야하겠죠?

   

솔직히 파일 백업은 별 내용도 없지만 드디어 VHD파일을 직접 다루기 시작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지금 백업한 VHD파일을 되살려내는 과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