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금융상품추천

[재무설계사 찾기]성공적인 재테크는 재무설계사를 잘 만나야 한다.



그 동안 재무설계센터를 소개하면서 자신과 잘 맞는 재무설계사를 찾아내는 일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었지요?

오늘은 좋은 재무설계사를 만나기 위해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산관리사 VS 재무설계사

자산관리사는 PB(Private Banker)로 뱅커라는 단어만 보더라도 쉽게 유추 할 수 있듯이 기본적으로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일을 합니다. 자산관리사는 고객이 맡긴 돈을 주식이나 펀드와 같은 각종 금융상품에 투자해서 이윤을 만들어주는 일을 하고 요즘에는 보험 상품까지 취급하기도 합니다.

재무설계사는 FP(Financial Planner) 또는 FC(Financial Consultant) 또는 재무상담사 등의 명칭으로 불려지며 보험상품, 채권, 펀드, 주식 등 다양한 투자상품으로 고객의 자산을 관리 하면서 세무상담과 부동산 투자까지 다루기도 합니다.


보험과 자산관리가 무슨 연관이 있나?

   

방카슈랑스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Bank(은행) 와 Insurance(보험)이 결합 된 단어로 은행창구에서 보험상품을 판매한다는 의미입니다. 실재로 은행 창구를 살펴보면 각종 예금, 적금 통장에 대한 브로셔와 더불어 보험상품 브로셔가 진열되어 있는 것을 쉽게 보실 수 있는데요 이처럼 보험과 금융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보험사는 고객의 리스크를 감당하기 위해서 고객이 맡긴 보험금을 금융상품에 투자해서 돈을 불려야만 합니다. 돈을 불리지 않고 그냥 고객이 주는 돈만 가지고는 고객을 리스크로부터 보호하긴 커녕 보험회사 직원들 월급도 줄 수 없는 구조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회사와 금융회사는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고 보험회사 직원도 주식이나 펀드같은 투자시장에 대한 지식이 해박해야 하고 금융회사 직원도 어떤 보험사에서 어떻게 돈을 굴리고 있는지 잘 관찰해야 하기 때문에 보험 정보에도 해박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지요.

예전에는 금융회사의 PB들이 부자들을 대상으로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했는데 이제는 보험회사의 재무설계사들도 충분한 금융지식이 있기 때문에 고객들의 자산을 관리 해 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이제는 자산관리가 더 이상 부자들만의 소유물이 아닌 것이 되었습니다.

   

   

재무상담 전에 나를 돌아보자!

재무설계를 하기 위해 재무상담사가 고객과 상담을 하다 보면 고객이 자신의 재산 상태를 잘 파악하지 못 하고 있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예를 들어, 연봉이 얼마라는 것만 알고 있을 뿐 지출해야 하는 공과금과 각종 세금, 매 달 필수 생활비 등등을 전혀 모르고 있는 고객들이 의외로 많이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재무설계는 재테크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받을 수 있지만 내가 나의 재정상태를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에 따라서 재무설계의 결과가 크게 차이 나게 됩니다.

재정상태를 잘 파악하고 있을수록 더욱 성공적인 재무설계를 할 수 있겠지요?

   

   

나도 재무설계를 받을 수 있나?

예전에는 자산관리란 부자들만 필요한 것이고 서민들은 관리 할 자산이 없다고 생각해서 나는 부자도 아닌데 자산관리라는걸 할 필요가 있나~ 하는 생각이 만연한데요 오히려 서민들의 자산관리가 더욱 중요합니다.

여러분 부자 되고 싶으시죠?

그러면 부자들처럼 생각하고 행동하세요~

나는 부자가 아니니까 부자들처럼 재무설계받고 그러면 안되

이런 생각으로 살면 평생 부자 못됩니다.

하루라도 빨리 부자가 될 수 있는 길을 찾아서 그 길을 걸어가야 부자가 되겠지요.

   

   

재무설계사가 하는 일은?

재무설계사가 하는 일여러분의 자산을 "어떻게 분산시켜 투자를 할까"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 입니다. 일반적인 서민들의 자산 비율은 부동산에 지나치게 쏠려있습니다. 집 한 채 사면 남아있는 돈이 거의 없으니 어쩔 수 없는 일이겠지만 급변하는 시장경제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시장상황에 맞춰 발빠르게 자산 분배 비율을 조정하면서 다양한 분야에 자산을 쪼개서 절대 손실이 나지 않는 시스템을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산투자의 중요성은 아래 글을 통해서 이미 설명 한 적이 있습니다.

   

   

재무설계사에게 꼭 질문할 것!

재무상담사 자격증이 있는지, 재무설계사가 제시한 재무설계대로 자산을 배분하면 설계사한테 떨어지는 이익이 얼마인지 꼭 물어보세요. 서로가 솔직해져야 서로 믿고 더 깊은 유대관계를 기반으로 성공적인 재테크를 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제가 추천해드리는 재무설계센터들을 이용하면 자격증도 없이 재무설계를 하는 사기꾼을 만날 일은 없겠지만 의외로 자격증 없이 재무설계 상담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보험아줌마라고도 하죠?

보험회사에서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위해서 방문상담사도 많이 육성하는데 보험상담사는 보험에 대한 지식만 있을 뿐 재무설계에 대한 상담자격은 갖추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재무설계자격증도 없이 재무상담을 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꼭 자격증이 있는지, 상담사에게 떨어지는 돈이 얼마인지 물어보도록 하세요.

당신의 소중한 자산을 맡겨야 하는 사람인데 당신이 믿을 수 없다면 그 사람은 아무리 능력이 좋다고 해도 당신과는 잘 맞지 않는 사람입니다.

아래에 제가 추천하는 재무설계센터를 모아놓았으니 꼭! 3명 이상의 재무설계사와 통화 해 보시고 가장 잘 맞는 베스트 초이스를 만들어 내시길 바랍니다.